상단여백
HOME 문화 행사
일두 탄신 574주년 기념 일두선비문화제 개최

8일 남계서원에서, 탄신제례·기념식·마당극·전시 체험행사 열려

<사진:함양군>

함양군은 지난 8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남계서원에서 일두 정여창(1450~1504) 선생의 탄신 574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일두선비문화제를 개최했다.

(사)일두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진병영 군수, 박용운 군의회 의장, 김재웅 경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장, 함양군의회 정현철 부의장, 권대근 의회운영위원장, 정광석 기획행정위원장, 양인호 산업건설위원장, 김윤택·서영재·임채숙·이용권·배우진 의원, 정문상 함양향교 전교, 김경두 안의향교 전교, 박찬택 성균관유도회 함양지부장, 신용희 성균관유도회 안의지부장, 경남향교전교협의회 회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하였다.

이날 행사는 남계서원 특설무대에서 탄신제례를 시작으로 기념식, 마당극 공연, 탄신 축하 공연으로 이어졌으며, 전국시조공모작품 및 학생 그림·디카시 공모전 우수작을 전시하여 볼거리를 제공했다.

<사진:함양군>

또한 일두유적 퍼즐맞추기, 민화그리기, 인쇄·탁본 체험, 민속놀이 등 다양한 체험 행사를 마련하여 방문객들이 우리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기회가 되었다.

문화제 이틀차인 9일에는 가족 단위 참여자 40여 명과 함께 일두 관련 유적탐방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일두 선생의 발자취를 느껴보는 시간을 가졌다.

진 군수는 축사를 통해 “일두 선생의 성리학적 사상이 정신문화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는 오늘날에 더 큰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되며 더욱 발전하는 일두선비문화제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부경남신문  newsnuri@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부경남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