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치아교정, 어떻게 해야 하나
  • 서부경남신문
  • 승인 2020.01.20 21:58
  • 호수 35
  • 댓글 0
정경진 연세제이치과 대표원장.

자연스러운 미소 속에 비친 고른 치열은 남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전해줄 수 있다. 또한 치열이 고르면 각종 치주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 치아교정은 심미적인 이유와 함께 기능적 이유로도 중요한 치료이다. 그렇다면 치아교정 시 어떤 점을 중요하게 보아야 할까.

치아교정치료는 전체 치아를 움직여 교합과 기능, 심미 등 여러 목표를 동시에 달성해야 하기에 치아와 얼굴 전체의 균형을 생각하여 거시적 관점에서 계획해야 한다. 사람마다 턱뼈의 구조와 치아, 잇몸의 상태가 모두 다르기에 누구나에게 동일한 치아교정 방법이 적용되기 보다는 환자 본인에게 맞는 치료계획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개인별 치료계획을 정확히 설정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진단이 가능한 검진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야 하며, 다양한 방식의 교정치료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이 선행되어야 치아교정 치료의 결과가 만족스러울 수 있다. 그래서 충분한 상담과 정밀한 진단, 그리고 정확한 치료 이후에도 꾸준한 정기검진과 개인 관리는 필수적이다.

대개 치아교정을 시작하면 월별로 정기 진료를 받게 되는데, 이때 현재의 상태를 체크하여 와이어를 조절하게 된다. 치아의 이동과정과 시간을 유추하여 다음 진료 일정을 잡기 때문에 되도록 정해진 날짜에 치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물론 최근에는 내원횟수와 간격을 대폭 줄인 치아교정방법도 나오고 있지만, 철저한 관리는 오랫동안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한 기본이 된다.

치아교정은 오랜 기간 진행해야 하는 치료이므로 주의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교정 진행 시 정밀 검진 시스템과 정품 교정재료 사용 여부 및 정기검진 진행 여부 등 다양한 요소를 검토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부경남신문  newsnuri@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부경남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