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거창승강기밸리단지 내 건축물 착공계 없이 공사 ‘논란’

굴삭기 2대·롤러 1대로 진행
자갈 쌓여있고 보강토도 있어

업체, 토사유출 방지 위한 것
태풍 오기 전에 민원해결 차원

주민, 일주일씩 평탄화 작업은
토사방지 위한 것 보기 어려워

거창승강기밸리단지 안에 A회사가 건물을 지으면서 착공계도 없이 선시공이 된 듯 기초공사를 진행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서부경남신문>

거창승강기밸리단지 안에 건물을 지으면서 착공계도 내지 않고 선시공이 된 듯 기초공사를 진행해 물의를 빚고 있다. 주민들은 “행정당국은 업체를 고발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성토했다.

14일 거창군청에 따르면 A회사는 승강기밸리단지 남상면 대산리 2405·2406·2407번지 일대 3003㎡(910평) 면적에 철골구조로 지상 2층 규모의 공장·사무동(11.45m)을 짓는다고 건축허가를 9월 6일부터 11월 31일까지 받았다.

하지만 A회사는 단지 기반조성이 3~4년 전에 완료된 이곳에 착공계를 내지 않고 굴삭기 2대와 롤러 1대를 동원해 토사유출을 이유로 평탄작업을 지난 10일부터 실시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공사는 17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공사현장에는 옹벽 보강토 블록 시공이 일부 진행된 상태로 한쪽에는 자갈도 쌓여 있는 상태다. 선시공에 따른 공사행위로 보일 수 있는 부분으로 주민들이 문제를 삼고 있다. 곳곳에 쌓여 있는 모래더미는 토사유출 현장보다는 기초공사 현장에 가까워 보인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A회사가 토사유출을 이유로 굴삭기 2대와 롤러 1대를 동원해 평탄화 작업을 하고 있는 13일 오후 모습. <사진: 서부경남신문>

착공계는 현장대리인, 안전관리자, 공사금액, 관련 업체 등 계약 내용을 기록한 문서로 착공계가 수리되어야 공사를 시작할 수 있다. 심각한 결격사유가 없는 한 착공계는 1~2일 만에 처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착공계 없이 공사를 진행하다가 사고가 일어날 경우 주체가 없어 법적인 곤란함을 겪을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착공계는 공사시작 전 필수적인 요소다.

거창승강기밸리단지 A회사의 공사현장에 자갈과 곳곳에 쌓여 있는 모래더미 모습. <사진: 서부경남신문>

A회사 공사현장 관계자는 “이번 작업은 비가 오는 경우 경사지인 토사가 도로로 흘러 유출되면서 민원이 발생해 이를 치우기 위한 평탄작업”이라며 “태풍이 온다는 예보가 있어 사전에 토사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거창군청 관계자는 “현장에 나가본 결과 건축물에 대한 공사라기보다는 토사유출로 인한 경사지 부지정리로 보인다”며 “옹벽에 대한 개발행위는 받았기에 평탄작업은 법적인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공사현장을 경계로 쌓여 있는 옹벽 보강토 블럭 모습. <사진: 서부경남신문>

이에 대해 주민 B씨는 “굴삭기 2대와 평탄작업을 위한 롤러까지 동원해 공사를 진행하는 것을 어떻게 토사유출로 인한 공사로 볼 수 있겠냐”며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게 판단할 수 있겠지만 주민들 시각에서는 착공계 없이 공사를 시작한 특정업체를 행정당국이 감싸고 있는 것으로 비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B씨는 이어 “승강기밸리 기반조성이 된 지가 벌써 3~4년 전인데 지금 와서 토사유출 운운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 그동안 비가 올 때는 뭐했는지 모르겠다”며 “9월 6일 건축허가가 나자마자 착공계도 없이 공사를 강행하고 변명으로만 일관하고 업체를 행정당국은 공사 중지 등 고발조처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별취재팀  newsnuri@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특별취재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민원 2021-09-15 11:42:50

    저는 현장 주변에 사는데 착공계를 냈는지 안냈는지는 모르지만 공사 잘 하고 있는데. 지반이 높아서 보기 싫었는데. 낮추어서.. 옹벽 보다는 좀 자연미가 있는 공사였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공단이라서 그런가..   삭제

    • 김장우 2021-09-14 19:45:22

      로드뷰로 보니 토사가 유출되어 보이던데... 공사 전,후 사진을 비교해줬으면 더 멋진 기사가 되었을거 같은데요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