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함양군, 올해부터 전략작물직불제 적극 시행

논에 보리·가루쌀·콩·조사료 등
지정된 작물 재배시 지원 혜택

함양군농업기술센터 전경.

함양군은 올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식량자급률 향상과 쌀수급 안정을 위한 전략작물 직불제를 시행한다.

6일 함양군에 따르면 전략작물직불제사업은 국비 100%로 지원되는 사업으로 기존 논 활용 직불을 확대 개편하여 밥쌀용 벼 재배면적을 수요에 맞춰 감축하면서 수입 의존작물 생산을 확대코자 시행하는 사업이다.

벼를 재배하던 논에 콩이나 조사료 등 다른 작물을 단작 또는 이모작할 경우 ㏊당 50~250만원을 지급한다. 특히 하계조사료 단작의 경우 ㏊a당 430만원, 동계(밀) 하계조사료나, 동하계 조사료를 이모작할 경우 ㏊당 48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전략작물직불제사업 신청 대상은 농업경영체를 등록한 농업인이나 농업법인이며, 농업경영체법에 따라 등록된 농지, 1998년 1월 1일 이후 조성된 농지로서 농지법에 따라 지목과 상관없이 논으로 활용될 수 있는 농지형상 및 기능 유지 농지가 해당 농지이다.

사업의 세부 사업시행 지침은 이달 중순경 시달될 예정이며, 시달시 읍·면사무소에 통보할 예정으로 관심있는 농업인은 거주지 읍·면사무소에 사전 연락 후 방문 상담 받으면 된다.

함양군 관계자는 “함양군의 올해 벼재배 감축 목표는 184㏊(전략작물직불제 74㏊, 논 타작물재배 110㏊)로 전략작물직불제와 더불어 논 타작물 재배 사업도 동시에 시행하여 쌀 적정생산을 하게 되면 벼 생산 조절로 수매가격을 적정하게 받을 수 있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서부경남신문  newsnuri@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부경남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