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이제는 지방시대’ 2027년까지 경남도 지방시대계획 수립

5대 전략, 22대 핵심과제 선정
총 512개 사업 39조74억 규모

최공보고회·도 지방시대위 심의
향후 5년간 발전방안계획 담아

박완수 경남지사가 지난 7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우주항공청이 경남에 조속히 설립될 수 있도록 ‘우주항공청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사진: 경남도>&#160;&#160;

경남도가 특성있는 발전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향후 5년간 발전방안이 담긴 ‘경상남도 지방시대계획’을 19일 발표했다.

경상남도 지방시대계획(2023~2027년)은 지난 7월 10일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통합하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에 관한 특별법’ 제정 및 시행에 따라 5대 전략 22대 핵심과제 68개 실천과제별로 수립했다.

경남도는 산업연구원, 경남연구원과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각 실천과제별 세부사업을 발굴했다. 지난 7월 26일 중앙·시도 회의에서 최종 확정된 수립지침에 따라 중앙의 지방시대계획과 부합하는 지역정책과제를 추가하는 과정을 거쳐, 지난 9월 최종보고회와 도 지방시대위원회 심의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여 512개 사업 39조74억원으로 확정했다.

경상남도 지방시대계획(2023~2027년)은 ‘모두가 꿈꾼 미래, 우주시대를 여는 경남’이라는 비전하에 도의 발전목표에 관한사항, 자치분권, 교육, 산업육성 및 일자리 창출, 문화·관광 육성 및 환경보전, 복지·보건의료 확충, 과학기술 진흥, 교통·물류망 확충, 투자재원, 인구감소 대책 등의 내용이 담겼다.

김성규 경남도 균형발전국장은 “지난 9월 지방시대선포식에서 대통령과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하여 지방시대위원회 발족과 함께 9대 주요과제를 발표하여 앞으로 지방시대 계획에 거는 기대가 예전과 다르다”며 “주요 사업들에 대한 지속적인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관련 대책 마련 등을 통해 지방시대 정책들의 성공적인 추진과 실효성을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자율성 키우는 과감한 지방분권

지방의 자율적 자치기반을 마련하고 지방재정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앙권한의 실질적인 지방이양을 추진하고,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자치입법권을 강화하는 등 지방이양, 지방재정, 지방의회 관련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32개 사업, 1044억원.

인재를 기르는 담대한 교육개혁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 경남형 트랙사업 활성화 사업, 빅데이터·인공지능(AI)플랫폼 아이톡톡 구축 운영사업 등을 통해 수준 높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경남형 디지털 교육혁신을 실현할 것이다. 56개 사업, 5817억원.

자리 늘리는 창조적 혁신성장

기회발전특구 등 각종 특구 유치로 성장거점을 육성하고, 경남도 버추얼 휴먼(가상인간) 제작 및 운영, 초거대 인공지능(AI) 기반 행정서비스 개발 등 디지털 혁신을 통하여 지역균형발전을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137개 사업, 4조9948억원.

신뢰를 지키는 주도적 특화발전

지역의 자생적 창조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개발 및 원전산업 정상화, 서부경남 항공우주 클러스터 구축, 미래차 생태계 전환 디지털트윈 기반 성능검증 플랫폼 구축 사업을 비롯하여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연극, 영화, 국악 등 문화예술콘텐츠 거점을 조성하는 등 산업·과학기술 및 문화·관광 분야 지역정책과제들이 담겼다. 170개 사업, 22조2416억원.

삶의 질 높이는 맞춤형 생활복지

지방소멸대응기금, 의료, 안전, 친환경 및 생태와 관련한 사업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의과대학 신설 등 의료 인력의 확충과 재난취약지역 안전대응 강화, 탄소 중립도시 조성 등을 통해 도민들의 삶의 질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117개 사업, 11조849억원.

경남도는 남부내륙철도 사업이 절차대로 조속 추진 될 수 있도록 행정절차 기간 단축, 관계기관 협의 지원 요청 등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국가철도공단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부경남신문  newsnuri@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부경남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